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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지원금 실수기부, 취소문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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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부터 시작된 긴급재난지원금. 그러나 실수로 기부한 사람들의 취소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그 이유는?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의 카드 신청메뉴 안에 기부 메뉴를 설치하도록 지침을 내린게 영향을 주었다고 추측된다.

12일 업계는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신청 가이드라인을 각 카드사에 보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구성 절차와 방식 내용을 안내했다.

현재 카드사 사이트에서 개인정보를 확인 후 본인 인증을 거치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액이 나오면서 기부금 신청 항목이 뜬다.

기부금액을 만원 단위로 입력이 가능하고, 전액기부를 누를 수 있다.

기부금액 입력이 완료되어야 지원금 신청이 완료된다.

카드업계에서는 지원금 신청화면과 기부 신청화면을 분리하기를 원했다. 지원금 신청 후 기부를 원하는 고객에 한 해서 별도 창을 개설하기를 원했다.

그러나 정부는 지원금 신청 절차 내에 기부 신청절차를 함께 기재하도록 가이드라인을 내렸다.

이것이 '넛지'효과를 가져다준게 아니냐는 의혹이다. 많은 사람들을 한 화면에서 혼란을 겪고 원치않는 기부를 한 셈이다.

첫 날부터 많은 사람들이 카드사 상담센터에 전화를 걸어 어떻게 취소할 수 있는지 물었다. 아무 생각없이 전액기부를 클릭한 사람도 있었다.

업계에서는 당일 취소가 가능하도록 했다. 매일 오후 11시 30분 정부로 넘어가기 전에 취소혹은 변경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현재 정부는 기부 취소 문의가 급등하여 혼선이 없는 가이드라인을 재구성중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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