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정보

더위 먹었을때 증상 / 치료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장마가 지나가고 무더운 더위가 찾아오고 있습니다. 차 안이나 건물내부에서는 시원하지만 야외를 이동해야할 경우에는 마스크까지 써야해서 더 많이 더운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기온 특성상 습하고 덥기 때문에 더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더위먹었을때 증상과 치료법, 더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위먹었을때증상

날씨가 더워지면 더워질수록 더위를 먹어 병원에 찾으시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더위를 먹었을 때 증상은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일사병과 열사병이 있습니다. 두가지 차이점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일사병

강한 햇볕이 내려쬐면서 고온이 지속되는 환경에 오랜 시간 노출 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우리몸은 스스로 체온조절을 하여 유지합니다. 고온에서 오랜시간 있게되면 체온조절기능이 순간적으로 고장이나면서 땀이 많이나고 37도에서 40도까지 올라갑니다. 체온이 올라가는순간 우리 몸은 신호를 보냅니다. 심장박동수가 빨라지고 어지러움을 동반한 두통, 구통, 복통, 속쓰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그늘이 있는 서늘한 곳 이동이 필요합니다. 젖은수건이나 찬물을 통해 체온을 내리고 물을 마셔 수분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열사병

일상병과 비슷하게 비닐하우스처럼 밀폐된 공간이나 오랜시간 야외에서 노동, 운동을 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체온 40도 이상으로 올라가지만 땀이 나지 않습니다. 메스꺼움을 느끼고 무력감, 두통, 구토, 근육떨림, 평형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할경우에는 의식 잃고 쓰러질 수 있습니다.


체온이 올라가면 장기에 손상을 줄수 있기에 입고 있는 옷을 제거하고 젖은 수건으로 몸을 감싸주어야 합니다.


더위먹을때 치료법

더위는 어린아이들이나 어르신들에게 더욱 치명적입니다. 장기간 야외에 있는 시간이 지속될경우 자신도 모르게 더위를 먹는 경우가 생깁니다. 위에 말씀드렸던 증상이 나타날 경우 그늘로 이동해 휴식을 취하는게 중요합니다. 또는 시간을 정해 20분 간격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전11시부터 오후3시 사이에는 가장 햇빛이 강하고 온도가 높습니다. 통풍이 잘되는 시원한 재질의 밝은 계열의 옷을 입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항상 물 또는 전해질음료를 가지고 다니며 주기적으로 수분섭취를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 몸에 있는 수분은 몸의 체온을 조절해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더위에 좋은 음식

수박

수박은 수분을 많이 함유한 과일입니다. 수분 보충, 이뇨작용을 도와주면서 몸의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이

더위를 먹으면 수분을 보충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오이를 가장 추천합니다. 오이에는 수분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여름에 우리의 몸에 수분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참외

참외에는 비타민C가 많이 있습니다.  자외선으로부터 자극받은 상한 피부로 회복을 돕고 몸의 수분 보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매실

매실은 소화와 디톡스에 역할을 합니다. 여름이 되면 매실청을 많이 담구는데요. 물에 매실청을 타서 먹는것도 좋습니다.



이번 여름은 더위먹지마시고 건강한 여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