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냉방병 증상 / 냉방병 두통

반응형

 냉방병 증상 / 냉방병 두통

여름철이 되면 조심해야하는게 냉방병입니다. 냉방병은 밖은 덥지만 실내에는 에어컨을 켜서 온도차로 인해 생기기도 합니다. 냉방병은 온도차이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냉방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방병 원인

다양한 냉방병원인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은 냉방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뜨거운 외부공기와 시원한 내부공기의 온도차를 몸이 적응하지 못해서 생기기도 합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지속적으로 에어컨바람을 맞을 경우 건조해지면 감염에 약한 몸이 됩니다. 에어컨 냉각 장치 또는 필터가 오염될 경우 균이 피부나 호흡기에 노출되어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냉방병은 남자보다 여자가 더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더 가벼운 옷차림을 하기도 하고 면역력이 남성에 비해 약하기 때문입니다.


 냉방병 증상

냉방병이 있을 때 생기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콧물, 코막힘, 기침등이 자주 발생합니다.

2.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생깁니다.

3. 손발 및 팔다리가 저리거나 온몸이 쑤시기도 합니다.

4. 소화불량 또는 복부통증이 느껴집니다.

5. 식욕이 없어집니다.

에어컨 냉각수에서 생기는 레지오넬라균이 있습니다. 이 균이 에어컨 바람을 통해 사람에게 전파되고 냉방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기와 비슷한 증세를 보이다 폐렴과 장기 이상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어린 아기나 아이들 같은 경우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냉방병 두통

저에게 많이 나타난 냉방병 증상 중 두통과 눈이 뻑뻑함을 느낍니다. 에어컨을 지속적으로 맞을경우 실내가 건조해집니다. 컴퓨터를 하면서 건조해지기 때문에 눈에 피로감을 느끼기 쉽습니다. 눈과 머리는 신경으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이와 함께 두통을 느끼기 시작하는데요. 두통이 나타날 경우 외부로 나와야 합니다. 실내에 오래있기보다는 시간을 정해 스스로를 환기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냉방병 예방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부와 실내의 온도차이가 많이 나지 않도록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적정 실내온도는 약26도입니다. 일반적으로 에어컨을 18도로 맞추고 켭니다. 이건 냉방병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주기적으로 에어컨 청소가 필요합니다. 실내뿐만 아니라 차량에어컨도 많이 사용합니다. 여름철에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1년에 한번 에어컨 청소를 하는게 필요합니다.

1시간에 한번 환기가 필요합니다. 실내공기가 좋지 않아지기 때문에 환기를 하는게 필요한데요. 나 혼자만 있는 건물이 아니기 때문에 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은 에어컨 또는 법적인 부분으로 규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몸이 차가워지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긴 옷을 준비하여 몸이 차가워지지 않도록 합니다. 따뜻한 차를 마시면서 몸 속이 따뜻함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실내 공기를 환기할 수 없다면 주기적으로 바깥공기를 쐬고 오는것이 좋습니다.

몸이 지속적으로 건조하고 차가운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