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기립성 저혈압 증상 / 어지럼증

반응형

 기립성 저혈압 증상 / 어지럼증

앉았다 일어나는 순간 평소에 핑 도는 어지럼증을 느껴보신적이 있나요? 저 또한 젊은 나이지만 가끔씩 느껴지기도 합니다. 현대인들이 많이 겪는 증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여름철이 되면 더욱 발생빈도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신체에 혈액이 충분하게 공급되지 않을때 발생합니다. 어리럼증을 느끼는게 머리까지 혈액이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당뇨병이나 심장질환이 있을 경우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약물을 복용중일 경우에는 특정약물에 의해 기립성 저혈압이 생기기도 합니다.

외부온도가 높아지면 우리 몸은 체온을 낮추기위해 혈관을 팽창시켜 몸의 수분을 배출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기립성 저혈압 증상은 더욱 빈번한게 발생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

기립성 저혈압의 대표적인 특징은 어지럼증입니다. 순간적으로 어지럼증을 느껴 살짝 정신을 잃기까지 합니다. 순간적으로 위험을 느끼고 심하면 실신, 뇌진탕으로 연결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또는 무기력증이 느껴지기 합니다. 만사가 귀찮아지고 움직이기 싫어지는 무기력함을 느끼게 됩니다. 몸을 움직이지 않을 경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끔은 목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생기면 몸을 자유롭게 컨트롤 할 수 없는 상황이 오면서 2차사고로 이어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예방

이렇게 위험할 수 있는 기립성 저혈압 예방법이 있는데요.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니 많이 따라해주세요.


1. 수분보충

우리 몸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수분이 몸에서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수분을 보충해주는게 좋습니다. 물 뿐만 아니라 채소나 과일을 통해서도 수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수분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주세요


2. 금주

적당한 음주는 몸에 좋지만 과도한 음주는 몸에 좋지 않은거 잘 안고 계시죠? 술을 마셔본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적당한 음주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술을 마시지 않는게 가장 좋습니다.


3. 철분 보충하기

혈액을 많이 만들 수 있는 비타민과 혈액을 보충해주는게 좋습니다. 과일, 채소는 비타민과 수분이 많기에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현미와 시금치에는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영양제를 챙겨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4. 일어나는 방법

앉았다 일어나는 경우 급하게 일어나는데요. 일어나는 방법을 조금 바꾸면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엉덩이를 먼저 들고 무릎이 전부 펴진 상태에서 천천히 머리를 들어주세요. 처음에는 어색해서 힘들 수 있지만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하여 2차사고를 방지해줍니다.



아무리 건강한 사람에게도 다가올 수 있는 기립성 저혈압 증상과 어지럼증을 알아보았습니다. 미리 예방하여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